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준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준호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9일 “인사권자의 인사 명령에 복종하는 것은 공직자의 가장 기본적인 의무”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일부 언론에서 비춰진 것처럼 대검이 마치 불만이 있는 듯이, 또 대검과 법무부 사이에 인사를 둘러싸고 기 싸움 하는 듯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검찰 인사에 대해 “검찰 조직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형사·공판부 출신 검사를 중용해서 특정 인맥에 편중된 검찰의 인적 구성에 균형을 잡은 인사로 높이 평가한다”며 “이번 인사가 국민의 검찰로 한 발 더 다가서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높게 평가했다.

그는 “어제 인사 과정에서 검찰이 보여준 모습은 매우 부적절했다. 검찰 인사권자는 대통령이고 제청권자는 법무부장관”이라며 “검찰청법 34조에 따라서 검찰총장이 인사에 대해 의견을 낼 수는 있지만 최종적인 인사안을 수립하고 제청하는 것은 법무부장관의 고유 권한이다”라며 비판했다.

이어 “인사권자의 인사 명령에 복종하는 것은 공직자의 가장 기본적인 의무다. 이런 의무가 검찰이라고 예외일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