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권분립 위반 지적에 "현직 국회의장 신분 아니기 때문에 문제 없다"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준호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준호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는 7일 삼권분립 훼손 비판에 대해 "현직의장이 총리로 간다면 있을 수 없는 일이지만 저는 현직의장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현직이 아니기 때문에 삼권분립 훼손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정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장인 역임한 신분으로 총리로 간다는 것이 삼권분립에 위반되지 않느냐는 자유한국당 김현아 의원의 질의에 "삼권분립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 외교부 의전편람에 의전서열이 있는데 그게 현직일 때 적용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전 현재 국회의원 신분이다. 어딜 가도 절 의전서열 2번으로 예우하거나 인정하는 데가 없다"며 "제가 현직이 아니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입법부 구성원(국회의원) 입장에선 불편할 수 있고, 마땅치 않을 수 있다. 그건 인정한다. 입법부 구성원에 송구하다"면서도 "국민들은 달리 생각하시더라. 제가 할 역할이 있다면 하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나아가 "제가 알고 있는 삼권분립은 국회는 입법을 하고 행정부는 집행하고, 사법부는 적용한다는 것"이라며 "이렇게 기능의 분리다. 입법부에 속해 있던 사람이 행정부, 사법부에 못 간다고 하는 인적 분리를 얘기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새로운보수당 지상욱 의원이 '총리로 가면 여당 의원들이 지적하기 어려워지지 않겠냐'고 묻자 "한번 의장이면 영원한 의장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의장이라는 건 직책을 맡고 있을 때 얘기다"라며 "전직 의원이 공기업 장이 되면 현직 의원으론 대우 안 한다"고 선 그었다.

한국당 의원을 중심으로 삼권분립 논란이 거세지자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의원은 “국회의장을 지낸 사람이 국무총리를 하는 것이 삼권분립 위배라면 판사 출신은 국회의원 하면 안된다”고 선을 그었다. 박 의원은 “과거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는 김용준 전 헌법재판소장을 국무총리에 지명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