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선교 자유한국당 의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21대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하며 눈물을 글썽이고 있다. Ⓒ김준호 기자
한선교 자유한국당 의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21대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하며 눈물을 글썽이고 있다. Ⓒ김준호 기자

한선교 자유한국당 의원이 제21대 총선에 불출마 선언을 하며 박근혜 전 대통령에 죄송하다고 눈물을 흘렸다.

한선교 의원은 2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제는 시간적, 능력으로 볼 때나 당의 사정으로 볼 때나, 제일 중요한 이 나라의 사정으로 볼 때나 불출마를 선언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한 의원은 "2004년부터 올해까지 지난 16년 동안 여의도 국회에서 생활했다. 참 긴 시간이었다. 저를 이제까지 받아주고 키워주고 보호해주고 격려해줬던 당에 대한 저의 도리”라고 덧붙였다.

한 의원은 “황교안 당 대표의 첫 번째 인사 대상자가 저였다. 황교안 체제의 첫 번째 사무총장으로서 힘을 더해주기 위해 불출마를 결심했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한 의원은 “저의 작은 결심이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자유 대한민국 우파를 지지하는 국민 여러분께 크게 받아들여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강조했다.

보수 통합과 관련해서는 “과거 새누리당이나 한나라당 시절에 있었던 정치인들이 다시 한국당으로 들어와 당명을 바꿔 다시 모이는 것이 보수 통합이라고 절대 생각하지 않는다”며 “그건 도로 새누리당과 도로 한나라당”이라고 강조했다.

한 의원은 기자회견을 마칠 때쯤 한동안 말을 잇지 못했다. 그는 “제 의원 생활 중에 탄핵 되시고 감옥에 가신 박근혜 대통령께 정말 죄송하다. 저를 용서해 달라”고 눈물을 흘렸다.

한 의원은 한국당 현역 의원 가운데 9번째로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앞서 김무성(6선)·김세연·김영우·여상규(이상 3선)·김성찬·김도읍(재선)·유민봉·윤상직(초선) 의원 등이 불출마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