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두 분 모두 법정에 섰다…정치·역사적 책임지겠다”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이 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정아인 기자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이 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정아인 기자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경기 포천·가평)이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김 의원은 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적, 역사적 책임을 지는 것이 마땅하다"며 국민께 사과하고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그는 "모두가 공감하듯 지금의 자유한국당은 온전히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없다"면서 "우리는 왜 지금까지 국민 속에서 함께하지 못했는지, 국민은 왜 자유한국당에 마음의 문을 활짝 열고 있지 않은지 우리는 반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지금의 한국당은 너무 작은 그릇"이라며 "우리끼리는 단단할지 모르나 국민의 마음을 온전히 담기에는 너무나 작고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또 “정치에 협치의 정신이 사라진지 오래다. 상대편은 대화의 대상이 아니라 고소와 고발, 척결의 대상으로 여겨진다”며 “이런 후진 정치가 국민들의 정치불신만 키워가고 있다. 이제 이런 정치를 끝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며 "새 술과 새 부대를 위해 저의 자리를 비우겠다. 어떠한 당직이나 원내 선출직에 출마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도부도 나서줘야 한다. 당 대표께서 말한 것처럼 모든 것을 내려놓아야 한다”며 “20대 총선 막장공천으로 당을 분열시키는데 책임이 있는 정치인, 최고 권력자의 눈과 귀를 가리고 호가호위했던 정치인, 거친 언어로 정치의 품격을 떨어뜨리면서 당을 어렵게 만든 정치인도 이제는 물러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자유한국당은 더 이상 판사와 검사, 장차관과 장군 등 이른바 사회적으로 성공한 특권층만으로 채워진 웰빙 정당이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성실하게 노력해 각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국민영웅이 필요하다. 그래야 자유한국당은 국민과 함께 국민 속에서 새로운 출발을 할 수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