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통상부 장관. ⓒ시사미디어
강경화 외교통상부 장관. ⓒ시사미디어

한·일 양국이 내달 정상회담 개최 조율에 들어갔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3일 오후 일본 나고야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 직후 기자들에게 내달 말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도록 일본 측과 조율하기로 했다고 연합뉴스가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양국 외교장관회담은 이날 오후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 회의가 열린 나고야관광호텔에서 35분간 진행됐다. 모테기 외무상도 회담 후 기자들에게 "중국에서 12월 말 개최되는 한중일 정상회의에 맞춰서 한·일 정상회담을 실시하는 쪽으로 조정하기로 의견 일치를 봤다"고 발표했다.

강 장관은 "어제 양측이 어렵게 합의를 통해 만들어놓은 양해 사항에 대해서 양국 수출 당국 간 대화가 개시되는 게 긍정적이라는 평가가 서로 있었다"며 "우리는 협의를 통해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철회돼야 한다고 분명히 밝혔다"고 전했다.

반면 강제징용 문제에 있어선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는 수준이 된 것으로 전해졌다. 교도통신은 모테기 외무상이 징용 기업의 자산 압류와 관련 "(자산이) 현금화된다면 한일관계가 심각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보도했다.

한·일 정상회담이 최종 성사될 경우 강제징용 문제에 대한 해법 찾기가 최대 쟁점을 부상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