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브리핑을 하고 있다. ⓒ정아인 기자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브리핑을 하고 있다. ⓒ정아인 기자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어제에 이어 오늘(21일)도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단식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 브리핑을 통해 황 대표의 단식을 “황제단식”이라며 “이벤트만 일관하지 말고 민생을 살펴라”라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명분도 실리도 없는 단식 결정에 당내에서조차 냉소적인 반응이 나오는 가운데, 황 대표가 단식에 돌입하기 전날 강남 병원에 들러 영양제를 맞았다는 보도까지 나오고 있다”며 “바로 그 황교안 대표가 자리한 국회 밖 국회의사당역 지붕 꼭대기에는 형제복지원 피해자 최승우씨가 벌써 16일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이 안건조정 신청까지하며 결기로 막아나섰던 과거사관련법의 국회처리를 요구하는 그의 절규는 국회 담장조차 넘지 못하고 저 밖에서 떨고 있다. 황교안 대표의 자유한국당 반대로 법사위 심사 및 지난 19일 본회의 상정도 무산된 상태”라고 지적했다.

또 “황교안 대표는 '죽기를 각오하겠다'며 결기를 강조했지만, 황 대표가 맞았다는 영양제 소식과 국회 경내에 든든하게 쳐진 농성 천막, 두터운 침구, 황 대표 좌우를 둘러싼 전기난로를 보면 허탈할 따름이다”라고 혹평했다.

그는 “황교안 대표는 장외 집회의 호화로운 무대, 느닷없는 청와대 앞 삭발투쟁에 이어, 이제는 '황제단식'이라고 조롱까지 사고 있는 이 사건까지 취임이래 이벤트만 일관하며 정작 민생과 국민에는 등돌리고 있다”며 “황 대표가 수없이 되내는 국민, 그 한없이 우러러봐야 할 국민이, 바로 황대표가 천막문을 꼭 닫고 앉은 그 자리에서 올려다보이는, 저 국회 밖 지하철역 지붕 꼭대기에서 위태롭게 떨고 있다”고 강조했다. “죽기를 각오한다는 황 대표의 호화로운 쇼 앞에 정작 국민이 죽어가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이 대변인은 “대체 무엇을 위해 정치를 하는가. 왜 단식을 하는가”라고 반문한 뒤 “황교안 대표에게 전한다. 굳게 닫은 그 천막문을 열어라. 고개를 드시라. 저 위의 국민을 보라. 호화롭고 따뜻한 천막에 앉아, 마주보이는 국회의사당역 출구 꼭대기에 위태롭게 자리 잡은 형제복지원 피해자의 무기한 단식 농성장을 올려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