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의장, "국회가 쉬는 것은 국민에 대한 예의 아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기존 계획대로 다음달 3일에 검찰 개혁법안을 본회의에 부의 할 것을 재천명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기존 계획대로 다음달 3일에 검찰 개혁법안을 본회의에 부의 할 것을 재천명했다.

여야가 패스트트랙 지정법안에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가운데, 문희상 국회의장이 기존 계획대로 다음달 3일에 검찰 개혁법안을 본회의에 부의 할 것을 재천명했다.

12일 문희상 의장의 주재로 국회에서 열린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문 의장은 패스트트랙 지정 법안에 대해 “여야가 합의한 날짜에 여야가 합의한 법안이 상정되기를 강력하게 희망한다”면서도 “비록 합의가 이뤄지지 않더라도 원래 계획인 다음달 3일에 검찰 개혁법안을 본회의에 부의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합의가 되지 않더라도 국회를 멈출 수 없고, 국회가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은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원내대표 회동에 앞서 여야는 선거법 개정안, 검찰 개혁법안 등 패스트트랙 지정법안들을 두고 장외 신경전을 벌였다.

민주당 측은 같은 날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패스트트랙 법안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전향 적인 자세를 요구하며 최악의 경우 한국당을 배제한 채 법안 통과를 밀어붙이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법안 처리 시한이 20일 남짓 남았다. 한국당은 어떻게 검찰특권을 해체할 것인지 진지하게 대답해야 한다”며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법이 정해놓은 패스트트랙 일정대로 법안을 처리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국당의 경우 검찰 개혁법안과 선거법 개정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한 것을 두고 ‘날치기’라는 원색적인 표현까지 써가며 비판하고, 대응할 수 있는 모든 카드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선거법 개정안, 검찰 개혁법의 패스트트랙 지정은 ‘날치기’에 불과하다”며 “의회 민주주의를 복원할 수 있다면 할 수 있는 모든 카드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